2000년쯤? 학교에서 소그룹모임 발표용
십자가의 의미
지금으로부터 약 이천년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죽으신 것이 나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첫째로 나는 나의 죄에서 해방되었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한 사람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예수게서 십자가에 돌아가시기 전까지는 나는 죽어있었다. 내 영은 이미 사망의 상태였고 구원의 희망이 없었다. 그러나 그 분께서 나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십자가 위에서 다 속량하셨다. 나는 죄의 법 아래서 죄와 율법의 종이었지만 예수께서 당신의 피 값으로 나를 사셔서 자유한 사람이 되게 하셨다. 나의 죄가 더 이상 나를 하나님에게서 가로막지 못하고 하나님과 나 사이에 있던 많은 장애물들이 그의 십자가 아래서 다 제거되었다. 나는 죄를 지어도 담대하며 예수로 말미암아 사단의 참소에도 이겨낼 수 있다.
두 번째로 그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비로소 나를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 그 분께서 나를 위해 자신의 아들까지도 내어주셨다는 그 기가 막힌, 이해할 수 없는 사랑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었음을 고백할 수 있다. 그로 말미암아 영원토록 그와 그의 독생자를 찬양할 수 있는 충분한 이유와 근거를 나의 마음속에 가질 수 있으며 영원토록 즐거워할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로 십자가는 모든 인류를 향하신 하나님의 경륜을 깨닫고 그것을 찬미할 수 있게 해 준다. 구원은 이스라엘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하나님께서는 만민으로 그의 백성을 삼기 원하신다는 것을 십자가위에서 증명하셨고 그리하여 육적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이 아니더라도, 할례가 없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믿음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먼저 된 자가 나중 되고 나중 된 자가 먼저 되는 놀라운 일이 그 십자가 위에서 성취되었고 그의 십자가는 이스라엘과 이방인에게 평화를 전하였다. 이제 십자가로 말미암아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그를 머리로 통일된 것이다. 그 놀라운 경륜을 깨닫고 찬양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예수의 십자가는 나에게 회개와 순종을 요구한다. 나의 죄로 인해 그 분께서 못박히셨다면 나는 더 이상 죄를 지을 수 없는 것이다. 십자가를 깨달을 때 참으로 회개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그는 나의 죄로 인해 못박히신 것이기 때문이다.
다섯 번째로 그의 십자가는 나에게 겸손과 섬김을 요구한다. 내가 품어야 할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 어떤 것인지 알려준다. 그의 오신 이유는 십자가를 위함이었으며 그의 모든 삶은 처음부터 끝까지 겸손함 그 자체였다. 자기의 형체를 비어 종의 형제를 가지시고 죽기까지 하나님 뜻에 복종한 그의 삶은 나에게 큰 도전을 주며 다른 누구의 삶보다도 나의 삶의 목표로 삼을만하다. 그가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서는 하늘의 모든 영광을 버리는 것이 필요했다. 나에게도 그런 삶을 요구할 만한 이가 있다면 바로 예수그리스도 그 분이신 것이다. 그가 끝까지 제자들을 사랑하시고 내가 너희 발을 씻긴 것 같이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라 하셨기에 십자가 위에서 우리의 온몸과 발끝까지 씻기신 그 분을 볼 때에 나도 다른 이를 섬길 수밖에 없는 것이다.
끝으로 그의 십자가는 내가 다른 사람을 용서할 수 있게 만든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빚진 자의 비유는 내가 진 빚을 천부께서 다 탕감하여 주었는데 나는 왜 다른 사람에게 조금 빌려준 것을 갚으라고 하느냐 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독생자를 십자가위에 죽이심으로 나의 죄를 사하심과 같이 나도 다른 사람의 죄를 사하여 주어야한다는 말이 아닌가. 산 위에서 말씀을 전하실 때 사람들이 기도를 가르쳐 주라고 하자 예수께서는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라고 가르쳐 주시지 않았는가. 그러므로 참으로 그의 십자가는 다른 사람을 용서하라고 끝임 없이 나에게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