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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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승용차생산 사업장별 대당 조립시간은 울산공장 35.7시간, 아산공장 20.5시간,북경공장 27시간, 인도 28시간으로, 울산공장 생산성이 제일 낮음

현대차 국내외 사업장별 임금 현황

구분 울산 북경 챈나이 앨러배마
근로자 현황 평균연령 41세

평균 근속연수 14.9년

평균연령 26세

평균근속연수 2.6년

평균연령 28세

평균근속연수

4년

 
급여수준

(연봉)

5,698 만원 450 만원 312 만원 4,297.5 만원
2006년 기준

각국 1인당 GDP

18,392 달러 2,001 달러 797 달러 44,007 달러
기타 현대 북경공장

제조비는 국내보다 20% 절감 가능

인도 근로자 연봉이 국내공장 근로자 월봉에도 못 미침 미국 1인당 국민소득과 급여수준 비슷

주 : 각국 1인당 GDP는 2006년 기준, 달러는 2006년 평균환율 955원 적용

자료 : 국내외 현대차 임금관련 신문기사, 연구논문 등의 공개자료 취합․분석

http://www.dayogi.org/?doc=bbs%2Fgnuboard.php&bo_table=hottalk&page=565&wr_id=300057
북경현대 노조는 혼류생산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등 회사에 협조적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121109302675442
노사관계, 인건비 큰 문제 없음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41410172368747&nvr=y
아울러 중국 노조의 적극적 협조 아래 유연한 생산시스템을 갖췄다는 점 또한 성공요인으로 꼽힌다. 중국 노조의 기본 입장은 ‘회사가 있어야 직원이 있다’, 즉 회사가 발전해야 직원 월급도 오른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는 것. 일례로 올해 주문대수가 늘어나 생산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해 사측에서 점심시간 1시간을 40분으로 줄이는 등 전체적으로 휴식시간을 줄여 생산시간을 1시간 늘리는게 어떠냐는 제안을 했더니 노조에서 당연히 그래야한다며 흔쾌히 찬성했다는 것이다. 이후 노조간부들이 앞장서 독려해 이 제안이 바로 실행됐으며 앞으로 시간당 38대인 생산속도를 200명 더 충원해 46대로 늘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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