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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승용차생산 사업장별 대당 조립시간은 울산공장 35.7시간, 아산공장 20.5시간,북경공장 27시간, 인도 28시간으로, 울산공장 생산성이 제일 낮음
현대차 국내외 사업장별 임금 현황
구분 | 울산 | 북경 | 챈나이 | 앨러배마 |
근로자 현황 | 평균연령 41세
평균 근속연수 14.9년 |
평균연령 26세
평균근속연수 2.6년 |
평균연령 28세
평균근속연수 4년 |
|
급여수준
(연봉) |
5,698 만원 | 450 만원 | 312 만원 | 4,297.5 만원 |
2006년 기준
각국 1인당 GDP |
18,392 달러 | 2,001 달러 | 797 달러 | 44,007 달러 |
기타 | 현대 북경공장
제조비는 국내보다 20% 절감 가능 |
인도 근로자 연봉이 국내공장 근로자 월봉에도 못 미침 | 미국 1인당 국민소득과 급여수준 비슷 |
주 : 각국 1인당 GDP는 2006년 기준, 달러는 2006년 평균환율 955원 적용
자료 : 국내외 현대차 임금관련 신문기사, 연구논문 등의 공개자료 취합․분석
http://www.dayogi.org/?doc=bbs%2Fgnuboard.php&bo_table=hottalk&page=565&wr_id=300057
북경현대 노조는 혼류생산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등 회사에 협조적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121109302675442
노사관계, 인건비 큰 문제 없음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41410172368747&nvr=y
아울러 중국 노조의 적극적 협조 아래 유연한 생산시스템을 갖췄다는 점 또한 성공요인으로 꼽힌다. 중국 노조의 기본 입장은 ‘회사가 있어야 직원이 있다’, 즉 회사가 발전해야 직원 월급도 오른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는 것. 일례로 올해 주문대수가 늘어나 생산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해 사측에서 점심시간 1시간을 40분으로 줄이는 등 전체적으로 휴식시간을 줄여 생산시간을 1시간 늘리는게 어떠냐는 제안을 했더니 노조에서 당연히 그래야한다며 흔쾌히 찬성했다는 것이다. 이후 노조간부들이 앞장서 독려해 이 제안이 바로 실행됐으며 앞으로 시간당 38대인 생산속도를 200명 더 충원해 46대로 늘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