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039610)

현재 가격에서 상당히 메리트 있어 보임…





한국산 밸브, 캐나다시장 진출 호기 – 현지업체, 중국산 밸브 품질문제로 한국산으로 전환 움직임 – 유망사유 : 경제위기가 심화된 2008년 말부터 현지업체는 원가절감을 위한 강구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고가의 미국이나 유럽국가 밸브 대신 한국산 밸브에 대한 현지 바이어의 관심도가 증가. 이에 한국산 밸브는 역샌드위치 기회를 맞고 있음.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밸브의 종류는 기능별·형태별·운전특성별로 나뉘며, 밸브의 종류와 형태 및 기능상의 제어방법으로 구분하면 약 800~1000개 종류의 밸브가 있음. 밸브 용도의 다양성은 전형적으로 주문에 의해 제작되는 제품의 특수성 때문임. ○ 캐나다 업체는 적기공급(Just-In-Time)이 가능하고 재고량을 최소화할 수 있어 지리적으로 근접한 미국산 제품을 선호함. 특히 미국과 캐나다는 동일한 인증을 사용하기 때문에 미국산 제품에 대한 현지 업체의 선호도가 높음. ○ 산업용 밸브는 주로 외관 가스·유동체 이동파이프를 이어주는 이음새 부문에 많이 사용되는 밸브로, 과다한 압력 발생 시 밸브 내부 봉판의 파괴 압력을 외부로 배출하고 배관을 보호하는 밸브와 배수관 동파방지를 위한 ‘안전밸브’가 많이 쓰임. 이들 밸브들의 재질적인 특징은 높은 압력에 견딜 수 있는 주철·주강·황동으로 제작됨.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현지에서 주로 생산되는 밸브부품은 산업용과 가정용으로 구분되며, 기능별·형태별·제어방법·적용분야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생산되고 있음. – 캐나다 밸브 제조업체의 신제품 개발은 거래처의 외주 프로젝트 용도에 따라 제품설계의 형태와 특성 등이 달라짐. – 고품질제품 개발과정은 엔지니어링 요건과 기타의 연관된 기술적 정보의 종합 검토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므로, 중견기업 이상의 업체들만 제조 가능 ○ 캐나다 내 턴키식 외주 프로젝트를 소화할 수 있는 제조업체들은 200여 업체가 있으며, 대표적인 현지 업체는 National Oilwell Varco, Spartan Controls Ltd., Crane Supply, Stream-Flo Industries Ltd.임. □ 수입동향 ○ 2008년 캐나다 밸브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4.7% 증가한 16억4400만 달러이며, 미국산이 캐나다 수입시장의 58%를 점유함. – 그 뒤를 이어 중국(12.2%), 이탈리아(5.5%), 독일(4.0%) – 2008년 한국산 밸브 수입은 전년대비 0.5% 감소한 52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캐나다 수입시장 3.2% 점유 캐나다 밸브 수입시장 추이 (단위 : U$ 백만, %) 국가 2006 2007 2008 수입 시장점유율 미국 895 936 952 57.9 중국 166 184 200 12.2 이탈리아 70 75 90 5.5 독일 57 50 65 4.0 멕시코 58 57 56 3.4 한국 61 52 52 3.2 대만 47 49 45 2.8 프랑스 20 24 31 1.9 일본 28 31 31 1.9 영국 44 27 27 1.7 총계 1,523 1,570 1,644 100.0 주 : HS 848180 기준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경쟁동향 ○ 캐나다 업체는 브랜드 이미지·품질·기술력이 높은 유럽 및 미국산 밸브를 선호함. 하지만 지난 수년 간 중국산 밸브 가격경쟁력으로 인해 수입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임. ○ 캐나다 밸브 시장은 크게 수요업체로부터 의뢰를 받아 주문제작 하는 방식, 턴키식 제작, 일반 양산품을 생산하는 세가지 방식으로 이뤄짐. 이중 50~75%는 주문제작에 의해 이뤄지며, 이러한 주문제작 제품의 가격은 양산제품에 비해 10배가 넘는 고가시장임. □ 한국산제품 현지평가 ○ 캐나다업체의 구매바이어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유럽산 및 미국산 밸브와 비교해 품질은 약간 떨어지나 가격이 저렴하고 중국산 제품보다 약간 비싸지만 월등한 품질을 갖춘 한국산 제품을 아웃소싱 하는 추세. 또한, 중국산 해상운송 기간은 60일로 현지 적기공급(JIT)에 어려움이 있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토론토 KBC가 접촉한 현지 Honeywell Canada와 Adaptall사의 바이어에 따르면, 지난 2~3년간 중국산 밸브를 사용했지만, 중국산 밸브 Fitting부분에서 많은 결점을 발견해 최근에는 한국산 밸브로 전환하고 있음. 이러한 역샌드위치 수출기회를 잡기 위해 난방·통기·공기조절(HVAC) 관련기기 제조업체를 공략하는 노력이 필요 ○ 캐나다 업체의 첫 주문은 수락이 어려울 정도로 소량 주문이 대부분이며, 한국업체는 캐나다 업체와 비즈니스 관계를 형성한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야 함. – 여러 현지업체와 작은 주문량으로 시작해 최종 1~2개 업체를 선정한 후 본격적인 파트너 관계를 맺고 특정업체를 집중 공략 ○ 토론토 KBC의 적기공급(Just-In-Time) 물류지원 서비스를 적극 활용 – 캐나다 업체가 미국산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적기공급 – 물류지원 서비스 이용 시, 적기공급에 대한 현지 바이어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 □ 관세·비관세장벽(쿼터·표준·인증·규격·통관) ○ 이 조사 보고서에서 밸브 제품은 아래와 같이 무관세를 적용받고 있음. 참고로 한국은 GPT(General Preferential Rate : 일반특혜관세)를 적용받아 무관세임. – 그러나 제품 특성에 따라 수요용도에 따라 관세가 부여될 경우가 있으므로 실제 수출 시에는 다시 한번 정확한 HS 코드에 따른 관세율 확인이 필요함. ○ 품목에 따라 강제 또는 임의규격으로 구분돼 전기기구·가스연소기구 등 위험성이 있는 품목은 강제규격 규정이 적용되고, 이 외 품목(위험성이 거의 없는 품목)은 임의규격이 적용됨. 대표적인 규격은 CSA와 UL이며, 연방 및 주 정부기관이 CSA와 UL 규격을 관련법률 제정 시 기준자료로 인용하고 있음. CSA(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주소 5060 Spectrum Way, Mississauga, Ontario. Canada L4W 5N6 전화 1-416-747-4000 팩스 1-416-747-2473 웹사이트 www.csa.ca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Honeywell Canada 및 Adaptall 바이어 인터뷰, 캐나다 관세청


중국, 천연가스 밸브시장 수요 급증 예상 – “西氣東輸” 및 “川氣東送” 공정으로 수요 확대 – 유망사유 : 최근 중국은 서쪽지역의 풍부한 천연가스 자원을 동쪽으로 이송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도시가스 보급률 확대에 나서고 있음. 이에 인해 배관설비 수요가 증가하며, 관련 밸브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중국산은 품질이 낮아 수입산의 경쟁력이 높음. 1. 시장동향 □ 시장전망 ㅇ 중국은 서쪽지역의 가스를 동쪽으로 보내는“서기동수(西氣東輸)”, “천기동송(川氣東送)” 등 프로젝트가 추진되면서 천연가스 개발에 대한 투자가 증가함. 이에 따라 천연가스 배송에 필요한 밸브시장의 규모도 동반 상승하고 있음. – 중국 “서기동수”공정의 총 투자액은 약 1400억 위앤에 달하며, 주간선의 총길이는 4000㎞에 달함. 1016㎜ 대형 파이프 글로브 밸브(globe valve)는 300여 대, 750㎜ 이하 글로브 밸브는 2만 여대(지선 포함)의 수요 발생이 예상됨. –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밸브 생산업체가 “서기동수” 프로젝트의 입찰공고에서 실패하는 경우도 있음. 이는 중국의 밸브산업의 수준이 낮음을 의미함.중국은 2010년까지 도시가스에서 33%를 차지하던 천연가스 비율을 66%로 상향 조절할 계획임. 도시가스 공급에 쓰이는 밸브는 주로 글로브 밸브, 코크 밸브, 감압 밸브, 안전밸브 등임. – 현재 관련 제품은 주로 상하이와 베이징을 통해 수입되고 있음. 천연가스 보급률이 확대되면서 천연가스관련 밸브 시장전망은 밝음. 2. 경쟁 및 수입 동향 □ 생산동향 ㅇ 현재 중국 밸브업체는 약 6000개사, 연간 총 생산액이 500만 이상 업체수는 약 900개사에 달하며 주로 절강성 주변에 분포돼 있음. 현지 주요 생산업체 회사명 브랜드 취급 품목 회사성격 上達閥門有限公司 www.sd-valve.net 上達 밸브 국내투자 上海惠高閥門有限公司 www.huigao-v.com 惠高 밸브 국내투자 德國EKEEK有限公司 www.ekeek.com EKEEK 밸브 독일투자 美國MARWIN有限公司 www.xaminco.com/index.htm MARWIN 밸브 미국투자 永嘉縣隆□液化□閥門有限公司 longxin-valve.com 隆□ 천연가스밸브 국내투자 浙江永德信水暖有限公司 www.yongdexin.com 永德信 천연가스밸브 국내투자 浙江合飛液化□밸브□ 合飛 천연가스밸브 국내투자 上海保一閥門制造有限公司 www.baoyivalve.com 保一 밸브 국내투자 美國好施集團有限公司 好施 천연가스밸브 미국투자 □ 경쟁동향 ㅇ 중국의 천연가스 밸브시장은 중국 브랜드와 독일 등 구미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으며, 고급품시장에서는 해외브랜드 제품 수요가 많음. ㅇ 주요 외국브랜드 현황 – 이 회사는 밸브(천연가스 밸브 포함)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는 업체임. 주로 중국 총대리상 常州市豪森博格自動化設備有限公司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百度,搜狐,新浪 등 웹사이트를 통해 전자상거래형식의 판매방식을 취하고 있음. – 이 회사는 현재 중국 내 가장 유명한 천연가스 밸브업체로 전자상거래 외에 심천의 총대리상을 통해 서안, 상해 등 두 도시로 통해 공급을 함. – 각 지역의 대리상은 또한 직접 이 회사의 제품을 판매할 권한을 갖고있음. Shutoff valve 및 globe valve의 가격비교 – Shutoff valve(직경 20㎜, 압력 2.0Mpa) 밸브명 브랜드 가격(위앤) Shutoff valve 독일 EKEEK 1,600 Shutoff valve 미국 MARWIN 2,000 Shutoff valve 隆□ 980 Shutoff valve 上達 980 자료원 : 인터넷 검색 – globe valve(직경 20㎜, 압력 2.0Mpa) 밸브명 브랜드 가격(위앤) 글로브 밸브(globe valve) 독일 EKEEK 1,400 글로브 밸브(globe valve) 미국 MARWIN 2,000 글로브 밸브(globe valve) 隆□ 950 글로브 밸브(globe valve) 上達 880 자료원 : 인터넷 검색 □ 수입동향 ㅇ 외국브랜드에 대한 의존도는 전체 시장수요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수준이나 전문성이 약한 분야에는 중국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고 있음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천 달러) 순위 국가 2007 2008 1 Germany 496,037 615,875 2 United States 408,610 545,833 3 Japan 322,192 386,479 4 Italy 112,650 170,611 5 France 66,531 150,986 6 Korea 86,633 102,725 합계 1,492,653 1,972,509 자료원 : 중국통계국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ㅇ 내구성과 품질 면에서 미국·독일·일본 등 선진국 기업 제품이 호평을 받으며, 한국산은 중상급 수준의 품질을 보유하는 것으로 평가됨. ㅇ 특히 최근 원화약세에 따른 가격경쟁력 상승으로 현지 바이어의 구매 관심도가 크게 높아짐.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ㅇ 현지 대형프로젝트 수요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 중국은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해 지방정부에 대한 보조금 등 재정지원을 통한 프로젝트 수행이 많음. – 이러한 정보는 외국기업이 사전에 파악하기 어려운 점은 있으나, 현지 에이전트나 코트라 시장조사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음. ㅇ 유통 및 판매경로 파악 – 중국내 천연가스 밸브는 주로 입찰, 제조업체-수요처간 직접 거래, 인터넷 판매, 대리판매 방식으로 유통됨. – 그중 천연가스 밸브나 설비구매시 일정금액 이상에 달할 경우 대부분 입찰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ㅇ 에이전트 활용한 진출 – 천연가스 밸브는 입찰형식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매자 자격에 대해 흔히 중국에 등록한 현지법인이나 또는 대리상 자격을 가진 업체 등으로 명시하는 경우가 많음. – 중국입찰에 외국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중국업체를 통해 입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현지업체를 통해 입찰에 참여할 경우 내국민대우를 받을 수 있어 업무진행이 수월함. – 따라서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중국시장 진출이 효율적임. 해외 유명브랜드 업체들은 거의 현지 법인이나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서 시장개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장점 : 판매망 구축 용이 * 단점 : 고가격을 초래 ㅇ 현지투자 및 유력 경쟁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진출 – 중국시장은 품질시장보다 가격시장임. 중국은 천연가스 밸브 및 설비 산업이 미숙해 고품질 제품은 수입산에 의뢰하고 있는 실정임. – 따라서 중국시장은 우리시장과 달리 경쟁 브랜드가 단일하지 않고 세계 유명브랜드 경쟁시장임. – 더욱 치열해지는 중국 현지시장에 대비해 해외업체들은 현지 독자투자나 합자 투자업체 설립 등 방식으로 제품 원가인하를 시도하고 있음. * 장점 : 가격 경쟁력 제고 * 단점 : 기술 유출 가능 □ 관세·비관세 장벽 ㅇ 관세 장벽 – 중국은 한국산 천연가스 밸브 제품에 대해 7%의 수입관세를 부과하며, 기타 17%의 부가세가 부과됨. ㅇ 비관세 장벽 – 자국의 인프라 개선에 필요한 제품이므로 특별한 정부차원의 비관세장벽은 없음. 다만 안전문제 등 민감한 부분에 대해서는 케이스별로 기술함량에 대한 기준을 적용함. 자료원 : 중국통계연감, huicong 등 인터넷 검색



<KOTRA 2009년 자료>



——


국내 내수 물량도 빡빡한 상태이기 때문에 중국에 수출 이런거 까지 바라지는 않음,


다만 중국산이 아직도 경쟁력은 없어보임






















































































































































과  목 제23기 반기 제22기 반기 제22기 연간 제21기 연간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매출액 14,164,951,296 26,263,591,908 11,948,523,337 25,289,782,250 50,287,166,009 43,344,747,075
 제품매출액 11,747,952,552 22,691,574,070 10,827,040,103 23,018,900,348 45,825,396,185 39,984,264,345
 상품매출액 2,416,998,744 3,572,017,838 1,121,483,234 2,270,881,902 4,461,769,824 3,360,482,730
매출원가(주6,22) 10,903,079,344 20,021,189,203 9,269,429,521 19,939,167,537 38,628,292,743 34,039,873,162
 제품매출원가 8,755,133,399 16,795,159,220 8,173,958,108 17,765,757,422 34,488,516,429 30,817,725,982
  기초제품재고액 3,781,732,719 4,031,836,159 2,392,612,706 2,523,473,984 2,523,473,984 2,607,553,348
  당기제품제조원가 8,133,996,627 15,923,919,008 10,355,452,600 19,816,390,636 35,996,878,604 30,733,646,618
  기말제품재고액 (3,160,595,947) (3,160,595,947) (4,574,107,198) (4,574,107,198) (4,031,836,159) (2,523,473,984)
 상품매출원가 2,147,945,945 3,226,029,983 1,095,471,413 2,173,410,115 4,139,776,314 3,222,147,180
  기초상품재고액 864,616,625 984,911,220 1,003,556,659 892,486,846 892,486,846 849,637,644
  타계정에서대체 314,147,859 855,298,608 453,849,099 1,048,512,660 1,559,233,233 1,145,899,613
  당기상품매입액 1,831,433,952 2,248,072,646 595,528,859 1,189,873,813 2,672,967,455 2,119,096,769
  기말상품재고액 (862,252,491) (862,252,491) (957,463,204) (957,463,204) (984,911,220) (892,486,846)
매출총이익(손실) 3,261,871,952 6,242,402,705 2,679,093,816 5,350,614,713 11,658,873,266 9,304,873,913
판매비와관리비(주22) 1,386,572,255 2,671,114,071 1,936,568,287 3,609,203,628 7,170,393,477 6,140,870,330
 급여(주6) 528,426,010 907,383,060 521,852,720 870,168,290 1,777,322,440 1,610,846,108
 퇴직급여 102,913,165 206,438,447 647,282,435 1,230,347,045 2,678,997,758 1,261,932,660



연간 작년 퇴직급여 26.8억 올해는 4.2억 예상 -> 회계상으로만 영업이익 22.6억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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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명칭)
생년월일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등
변동일 취득/처분
방법
주식등의
종류
변동 내역 취득/처분
단가
비 고
변동전 증감 변동후
장병호 381224 2008년 03월 11일 증여(-) 보통주 2,987,040 -1,800,000 1,187,040 증여
장원규 631102 2008년 03월 11일 수증(+) 보통주 705,600 700,000 1,405,600 수증
장보필 651116 2008년 03월 11일 수증(+) 보통주 282,240 500,000 782,240 수증
장성필 681009 2008년 03월 11일 수증(+) 보통주 0 600,000 600,000 수증
 

임원퇴직금지급규정 정관변경을 가져왔던 증여는 작년 3월에 완료 -> 추가적인 대주주 리스크는 감소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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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계산서 2009.6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매출액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매출원가(제조비) 84.5 95.3 88.6 87.9 97.5 86.8 89.6 87.8 79.4 76.9
 매출총이익(제조이익) 15.5 4.7 11.4 12.1 2.5 13.2 10.4 12.2 20.6 23.1
 판관비(판매비) 7.9 8.4 8.4 8.3 12.7 10.6 8.9 8.9 7.5 5.9
 영업이익 7.6 -3.8 3.0 3.8 -10.2 2.7 1.5 3.4 13.0 17.2
<에쎈테크>










































































손익계산서 2009.6 2009.3 2008.3 2007.3 2006.3 2005.3 2004.3 2003.3 2002.3 2001.3
 매출액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매출원가(제조비) 75.4 76.8 78.5 81.6 82.7 83.0 86.3 82.9 79.3 78.8
 매출총이익(제조이익) 24.6 23.2 21.5 18.4 17.3 17.0 13.7 17.1 20.7 21.2
 판관비(판매비) 10.6 14.3 14.2 11.9 9.4 9.9 9.8 10.1 10.9 9.9
 영업이익 14.0 8.9 7.3 6.5 7.9 7.2 4.0 7.0 9.8 11.3

<화성>



LNG용 밸브 위주라 가스공사에 원자재 가격 반영 잘됨 -> 에쎈테크 매출총이익률과 비교


참고로 화성의 2008.3, 2009.3 판관비 중 2~4%는 임원퇴직금지급규정 변경과 관련된 것으로 실제 영업이익률은 10% 상회 -> 최근 정상화



2004년 중국산이 잠깐 들어왔다가 사고로 바로 퇴출…



도시가스용 밸브는 법으로 교체 의무화되어 있는 아이템 (3~5년주기) -> 수요 안정적으로 확대,


품질에 대한 트랙레코드 때문에 진입장벽 존재 (밸브 잘못썼다가 폭발하면 안됨)


도시가스공사에서 단가 싸게 구입할 필요가 전혀 없는 아이템 -> 단가인하압력 제한적


(1. 국내 공급사 제한적, 2. 가스공사마진은 설비투자비와 비례하여 보장됨, 3. 전체 설비투자금액에서 밸브가 차지하는 비중 미미)


연간 순이익 50~60억 무난할 것으로 예상, PER 4배, POE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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